본문 바로가기
최간's 코로나 Review

오미크론 피부 발진 증상 완벽정리

by RN61 2022. 1. 13.
반응형

출처 Pexels

오미크론 피부 발진 증상

최근 오미크론 바이러스가 퍼지면서 일부 환자들을 중심으로 피부 발진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피부 발진 증상은 흔하게 발생하던 증상은 아니어서 일부 환자들을 중심으로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발진이 생기는지 아니면 피부 질환으로 인해 생긴 건지 구별하기 어려워합니다. 

 

코로나 확진자들의 건강상태를 확인할 때 기침, 발열, 콧물, 미각, 후각소실, 근육통을 주로 확인하며 피부 상태에 대해서는 따로 모니터링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최근 일부 환자들 중심으로 피부 발진 증상을 호소하고 나이가 어린 환자 중에서도 간혹 피부 발진이 생겼다고 보고하는 사례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오미크론 바이러스의 증상 중에 피부 발진 증상이 있는지 알아보고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피부 발진이란?

우선 피부 발진의 개념과 사례에 대해서 알아보고 가겠습니다. 피부 발진이란 Skin(피부)에 붉은색의 반점이 불규칙적으로 나는 형태 또는 마치 여름에 햇빛에 피부가 탄 듯한 형태로 관찰되는 것을 말합니다. 

 

주로 아래와 같은 형태로 발생합니다.

출처 DAUM 백과

이처럼 눈으로 보이는 피부 발진과 더불어 가려움증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간지럽다고 계속 긁는 경우 2차 피부 손상이 발생할 수 있어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출처 Pexels

피부 발진이 오미크론 바이러스와 관련이 있나요?

최근 영국의 COVID-19 연구 단체인 ZOE(조이)는 영국 내에서 발생한 오미크론 바이러스 증상 중 특이점을 발견하게 됩니다. 바로 '피부 발진'이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특이점이 발견되었습니다. 이는 기존 코로나 바이러스 그리고 델타 변이와 특별히 구분되는 증상입니다. 

 

이러한 발진은 3가지 형태로 발현됩니다.

 

첫째. 팔꿈치, 손, 발에서 울퉁불퉁한 형태로 가려운 증상이 나타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둘째. 또 다른 유형으로는 두드러기와 비슷한 형태로 튀어나오는 발진입니다.

마지막 유형으로는 간지럽지는 않지만 따가운 발진의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또한 오미크론 바이러스가 급속도로 확산했던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는 피부발진 이외에 '밤에 자는 동안 흘리는 식은땀'이 기존과 다른 특이한 증상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운벤 필레이 박사는 확진자가 매우 시원한 공간에서 잠을 자도 시트가 흠뻑 젖을 정도로 땀을 흘리는 특이점을 발견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처럼 피부 발진야간 발한 증상은 오미크론 바이러스에서 특이하게 나타나는 증상으로 추후 연구가 더 필요하겠지만 상당한 연관성이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출처 Pexels

피부 발진과 가려움 증상 발현 시 대처방법

기존 증상 이외에 피부 발진으로 인한 가려움증이 동반되면 우선 얼음을 봉지에 담아 얼음주머니를 만든 다음 수건으로 한번 감싸 발진이 일어난 부위에 살짝 대줍니다. 이는 피부를 가라 앉히는 효과를 주며 가려움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너무 더운 환경은 소양증이 심화될 수 있으며 건조한 환경은 가려움증을 더 유발할 수 있기에 적절한 가습과 온도는 증상 완화에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따라서 재택 치료하고 계시는 분들은 꼭 온도와 습도를 맞추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생활치료센터, 병원에 입원하신 분들은 의료진에게 해당 사실을 알리고 항히스타민제제의 투여 또는 도포할 수 있는 스테로이드 연고처방해주시면 해당 연고를 피부에 도포하면 됩니다.

 

추가로 소아 환자의 경우 일반 코로나 바이러스에 걸린 후 두드러기, 발진, 홍반 등의 증상이 간헐적으로 발현한다고 보고되고 있으며 증상에 맞는 치료를 즉시 받아야 합니다.

 

 

 

 

 

 

오미크론 바이러스의 확산

2021년 코로나 백신 접종률이 높아지며 델타 변이의 확산을 막고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에 차있었습니다. 거리두기가 점차 완화되고 하나 둘 일상을 회복하는 듯했습니다. 하지만 오미크론 변이가 발생하여 일상으로 돌아가려던 계획은 물거품이 되었고 높인 백신 접종률이 무색할 만큼 오미크론 바이러스는 백신을 무력화시키고 있습니다. 다시 거리두기를 강화하고 3차 부스터 샷 접종을 권장하며 백신 패스까지 도입한 지금 우리는 오미크론 바이러스를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우선 우리는 평소와 같이 개인위생 수칙을 철저히 지켜야 합니다. 백신을 맞는 것은 코로나 바이러스를 완벽 차단하는 것보다는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었을 때 중증으로 가는 확률을 현저히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바이러스를 차단하기 위해 KF94 등급 이상의 마스크와 수시로 손 위생을 시행하여 내 몸으로 들어오는 바이러스가 없도록 해야 합니다. 

 

'코로나 블루'라는 신조어가 생겨날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몸은 멀어져야만 하지만 마음은 가까이 유지하여 우울감을 없애고 일상의 회복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조금만 더 힘냅시다!

 

지금까지 오미크론 바이러스 확진 후 피부 발진 증상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당황하지 마시고 알려드린 방법을 시행한 후 전문의와 상담하여 빠른 치료받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